:: 홈 > 수면대장 내시경 > 수면대장 내시경이란

   
수면대장내시경이란 검사시 불안감을 없애고 장의 운동을 억제하여 검사를 보다 용이하게 하며 시술시 통증 없이 편안하게 내시경검사를 받은 다음 회복실에서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안정을 취하신 후 귀가하시면 됩니다. 대장용종이 있어 내시경적 수술로 제거한 경우는 8시간이상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검사후 1시간 정도 지나서 귀가하시는 경우라도 안전을 위하여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검사는 대장조영술과 내시경으로 하는 대장내시경 검사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내시경 장비부족과 시술할 수 있는 의사가 적어 대장의 일차검사로 대장조영술(X-ray)을 선호하였지만 현재는 첨단 전자내시경과 시술의사의 경험과 기술이 발전하여 대장 내시경검사를 일차검사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장조영술은 방사선을 쏘여야 하는 단점 외에도 미세한 병변은 발견할 수 없고 변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대장병변과 구별이 어렵고 이상소견이 발견되어도 확진을 위해 다시 대장 내시경검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대장내시경검사는 바로 그 자리에서 조직검사를 할 수 있고 조기암이나 대장암 발생과 관련이 있는 대장용종을 개복하지 않고도 직접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 더 나아가 대장암을 예방하는 1석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검사는 다른 검사보다도 시술의사의 많은 경험과 숙련된 기술이 요구되는 검사입니다. 대장은 길이가 120-150cm로
길고 구불구불하게 휘어져 있고 검사시에 대장을 벌리기 위해 공기를 주입하기 때문에 아무리 숙련된 의사가 시행하더라도 초음파처럼 전혀 불편이 없이 시행하기는 곤란합니다.

그러므로 대장내시경은 무척 힘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 수면 대장내시경법이 도입되면서 위내시경보다 훨씬 더 편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위내시경처럼 구역구토증상이나 숨막히는 느낌 등이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편안한 마음으로 직접 화면을 보면서 진단 받을 수 있고 설명도 듣게 됩니다.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아보고는 싶은데 통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망설이시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 이런 고민을 해결해 준 것이 수면 대장내시경입니다

서울시 강서구 화곡동 1075 화곡빌딩 4층 현대항분외과의원
대표자: 유광희 Tel: 02-2698-5021 Fax: 02-2607-8490 사업자번호 : 109-90-09124
Copyright ⓒ 2003 by 현대항분외과 All rights reserved. e-mail : hangmun75@hangmun75.com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