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수면대장 내시경 > 대장암/직장암 분류

 
육안으로 구별을 할 때 처음에는 이미 존재하고 있던 용종 등에서의 결절이나 정상 점막의 비후가 국소로 있다가 암의 진행에 따라 다음의 다섯 가지 중 한 가지의 형태 또는 혼합형으로 변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선암종으로 세포의 분화 정도에 따라 고분화, 중분화, 저분화 암종으로 구분합니다. 또한 점액암종과 인환세포암종은 재발이 많고 예후가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융기형 혹은 꽃양배추 모양의 암
비교적 돌출형의 종괴가 관강내로 튀어나와 있고, 장벽 침윤은 덜하며, 돌출된 면에는 결절들이 있고, 급속한 성장으로 부분적 괴사의 결과인 궤양이 종양의 가운데에 있습니다.

(2) 궤양성 암
암의 전형적인 형태로 융기되고 불규칙하고 외번된 가장자리와 가운데 궤양이 특징적입니다. 대개 둥근 형태이고 장벽 깊숙이 침윤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육안으로 구별을 할 때 처음에는 이미 존재하고 있던 용종 등에서의 결절이나 정상 점막의 비후가 국소로 있다가 암의 진행에 따라다음의 다섯 가지 중 한 가지의 형태 또는 혼합형으로 변합니다.

(3) 윤상 혹은 협착성암
직장암을 치료하지 않았을 때 흔히 볼 수 있는 형태로 병변이 장벽을 타고 둥글게 번져 관강내를 감싸면서 협착됩니다.

(4) 미만성 침윤암
장벽에 미만성으로 번져 정상으로 보이는 점막으로도 5∼8cm 이상 암세포의 침윤이 더 있을 수 있습니다.

(5) 교질암
젤라틴 모양을 가지고 큰 종괴를 형성합니다.
위의 육안적 분류와 다르게 조직학적인면에서 분류하면 선암종, 점액암종, 인환세포암종, 편평상피세포암종 등으로 분류합니다.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로 166, 5층 6층(화곡동, 화수빌딩) 현대항분하지외과의원
대표자: 유광희 Tel: 02-2698-5021 Fax: 02-2607-8490 사업자번호 : 139-99-50549
Copyright ⓒ 2003 by 현대항분하지외과 All rights reserved. e-mail : hangmun75@hangmun75.com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