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무통치질수술 > 치핵이란

 
치핵은 정상적인 항문 안쪽의 정맥들이 확장되며, 그 정맥을 둘러싼 지지조직의 노화로 항문관 내로 돌출되었다가 더 심해지면 아래로 늘어져 항문 밖으로 빠져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치핵은 히포크라테스 시절의 기록은 물론 성경에까지도 묘사가 되어 있어 아마도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된 가장 오래된 질환 중에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사람이 직립 보행을 하면서 발병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나, 유사 이래 수많은 의사들의 연구와 진료의 대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법은 있으나 결정적인 예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치핵은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나누게 되는데 내치핵은 내치핵총이 늘어나 있는 상태이며,외치핵은 외치핵총이 늘어나 있는 것과 항문 주위의 피부가 늘어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내치핵총이 늘어나는 이유는 여러 가지 학설이 있지만 현재는 반복된 변비나 배변에 의한 충격으로 내치핵총이 노화되어 생기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내치핵은 그 증상에 따라 4단계로 분류합니다.
   
제 1기 내치핵

배변시에 출혈만을 보이는 상태로 혈관이 신축성이 있어서 항문
안쪽을 만져 보면 아무것도 만져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제 2기 내치핵

배변시 변과 함께 항문 밖으로 탈출이 되나 배변이 끝나면 바로
들어가므로, 본인이 예민하지 않은 경우는 대개 모릅니다.

제 3기 내치핵

배변시에 항문 밖으로 탈출이 되며 바로 항문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일정 시간이 지나 서야 들어가거나, 혹은 손으로 밀어 넣어야 하는 상태입니다.
배변 후 일정 시간 동안 찝찝한 불쾌감을 호소하기도 하고 잔변
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 이 3기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기도 하는데 전기는 배변시에만
탈출이 되는 경우이며 후기는 배변 이외에도 쪼그려 앉거나 골프와 같은 운동 때 복부에 힘을 주면 탈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제 4기 내치핵

내치핵의 말기 상태로 탈출이 지속적으로 되어 스스로 혹은 손으로 밀어 넣어도 들어가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 때는 속옷에 변이 묻는다고 호소하기도 하고 치핵의 부종이나 염증 등으로 인하여 통증이 심하기도 합니다.
 
외치핵은 외치핵층이 역시 노화되어 생기기도 하지만 염증이나 외부 상처에 의하여 생기기도 하며 피부가 늘어나 있는 피부꼬리는 대개는 염증이나 상처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로 166, 5층 6층(화곡동, 화수빌딩) 현대항분하지외과의원
대표자: 유광희 Tel: 02-2698-5021 Fax: 02-2607-8490 사업자번호 : 139-99-50549
Copyright ⓒ 2003 by 현대항분하지외과 All rights reserved. e-mail : hangmun75@hangmun75.com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