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무통치질수술 > 치루란

 
쉽게 말하면 직장과 밖을 통하게 하는 것은 정상적으로는 항문뿐이지만 치루는 일종의 샛길이 있는 것입니다. 또한 결핵, 궤양성 대장염이나 크론씨 병에서도 치루가 흔히 발생될 수 있습니다.

치루는 대부분 항문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일종의 땀샘인 항문샘에서 염증이 시작되어 항문 주위나 직장 주위에 염증으로 농양을 형성합니다.

이 농양이 터지면서 항문 안과 밖이 연결되면 염증이 회복된 후 항문 안이나 직장 안이 결국 회음부와 연결이 되면서 누공이 생깁니다.

치루는 육아 조직으로 된 섬유성 관으로 항문관이나 직장에 내공이 있고 항문 주위 피부에 1개 또는 그이상의 외공을 가지는 것을
말하지만, 내공이나 외공이 없이 한쪽 끝만 열린 누관도 치루에 포함됩니다.

직장수지 검사를 하면 내공에 해당하는 부분에서 오목한 부분을 만질 수도 있으며 외공에서 항문강까지 연결되는 코드같은 딱딱한
누관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진단에는 항문경 검사나 직장경 검사, 항문초음파 등을 이용합니다. 감별해야 할 질환으로는 화농성 한선염, 모소동, 감염된 피지낭포 등이 있습니다.
또한 여러 항문 질환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서 병력상 수 개월 내지 수년간 항문 주위에 반복해서 농양이 생기거나 분비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루의 전형적인 증상은 동통이 선행한 후에 항문 주위가 붓고 농양이 생기거나 항문 주위의 외공을 통하여 농이 흘러나오는 것입니다.
 

서울시 강서구 화곡동 1075 화곡빌딩 4층 현대항분외과의원
대표자: 유광희 Tel: 02-2698-5021 Fax: 02-2607-8490 사업자번호 : 109-90-09124
Copyright ⓒ 2003 by 현대항분외과 All rights reserved. e-mail : hangmun75@hangmun75.com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