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무통치질수술 > 치열이란

 
치열은 항문연에서 치상선에 있는 항문관 부위의 열상을 말합니다.
치열은 항문이 찢어지는 상태이므로 배변시 통증과 출혈이 특징 입니다.

통증은 배변시 따끔하는 정도부터 배변시 매우 심하여 견딜 수 없을 정도까지 다양하며 통증의 시간도 몇 초에서 심하면 하루종일 아플 정도로 다양합니다.

출혈은 항문에서 있으므로 아주 새빨간 선혈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며 휴지에 묻는 정도가 보통이지만 변기가 빨갛게 될 정도로 피가 많이 나오기도 합니다.
 
치열의 원인에 대하여서는 논란이 많지만 변비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하지만 변비가 있는 모든 환자에게서 치열이 있는 것은 아니며 치열이 생기는 환자가 반드시 변비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치열의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는 부족합니다.

치열이 생기는 사람들을 보면 90% 이상에서 항문 안의 압력이 올라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과도한 압력이 항문강 내의 혈액 순환을 나쁘게 하여 항문 점막이 약해져 쉽게 치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드물게 결핵, 크론씨 병, 매독, 임질 등에 의하여 이차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자에게서 분만과 관련해 치열이 생기는 경우는 정상 분만한 사람의 약 3~9%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정상 분만 때 생긴 회음부의 손상에 의하여 주로 앞쪽의 점막이나 직장에 상처가 생기게 됩니다. 치유 과정에서 유착이 생겨 배변시 유착된 곳이 과도한 압력을 받으면 치열이 발생한다고 생각됩니다.

어린이에게 생기는 치열은 변비와 관련이 많으며 특히 모유를 우유로 바꾸거나 분유를 바꾸거나 하는 경우에 심한 변비와 동반되어 치열이 생기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어린이의 치유 능력이 어른에 비하여 좋으며 향후 항문이 성장하면서 좋아지는 경우가 많아서 아주 심해도 수술적 치료보다는 변비를 치료하는 보존적 치료가 우선입니다.

치열은 다시 급성치열과 만성치열로 나누는데 급성치열이란 배변시 변비 등에 의하여 찢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변비를 없애고 간단한 좌욕 등을 통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만성치열이란 급성치열이 계속된 변비 등에 의해 진행하여 항문의 구조적인 변화를 유발한 상태로 이때는 약물 치료로 좋아지지 않으며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로 166, 5층 6층(화곡동, 화수빌딩) 현대항분하지외과의원
대표자: 유광희 Tel: 02-2698-5021 Fax: 02-2607-8490 사업자번호 : 139-99-50549
Copyright ⓒ 2003 by 현대항분하지외과 All rights reserved. e-mail : hangmun75@hangmun75.com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