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변비 · 장청소 > 변비의 원인

 
변비란 무엇인지 정의를 바르게 내리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변비라는 말은 흔히 쓰이는 말이나 그의 의미는 사용자에 따라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변비의 정의는 변이 딱딱하여 변을 보기가 어렵고 변을 자주 보지 못하거나 변이 너무 많이 나오거나 변이 너무 적게 나온다는 것을 말하고, 의학적으로 변비는 다음과 같은 지표에 따라 2개 이상의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될 때 변비로 정의합니다.
 
 
 
  ▶ 1주 2회 이하의 배변
  ▶ 하루 35g 미만의 대변 무게
  ▶ 25% 이상의 경우에 힘든 배변
  ▶ 25% 이상의 경우에 단단한 대변
  ▶ 25% 이상의 경우에 잔변감
 
배변의 횟수, 대변의 굳기, 화장실에서 걸리는 시간, 항문통, 뒤가 묵직함 등을 동반하는 증상 등이 매우 중요하며, 배변을 위하여 관장이나 변비약을 먹는 경우에는 효과와 횟수 등을 알아야 합니다.
환자의 식사 습관이 중요하므로 식사의 양, 전체 식사 성분 중 섬유소가 차지하는 비율, 수분의 섭취 정도도 진단에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전신 질환에 의한 2차적 변비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복부 진찰, 항문의 시진 및 수지 검사, 항문경 검사 등의 이학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해부학적 이상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대장 내시경과 대장 조영술을 하고 이러한 검사들을 마친 후 일차적 대장의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에 풍선배출 검사, 항문내압 검사, 대장통과시간 검사, 배변 조영술, 근전도 검사 등을 하며 이 모든 것은 대장항문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이렇듯 일반적인 변비의 의미와 병적인 변비의 의미가 다르므로 본인이 변비가 심하다고 생각하여 오는 환자의 많은 수가 정상이기도 합니다.
 

서울시 강서구 화곡동 1075 화곡빌딩 4층 현대항분외과의원
대표자: 유광희 Tel: 02-2698-5021 Fax: 02-2607-8490 사업자번호 : 109-90-09124
Copyright ⓒ 2003 by 현대항분외과 All rights reserved. e-mail : hangmun75@hangmun75.com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