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변비 · 장청소 > 변비의 원인

 
대변은 먹는 음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충분한 식사를 하지 못하면 누군든지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변비의 가장 흔한 첫째 원인은 잘못된 식사 습관과 반복적으로 대변보는 것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먹는 음식 중에서도 섬유소가 가장 중요합니다. 섬유소는 우리 몸이 소화하지 못하는 성분으로 대변으로 빠져 나가게 됩니다.

섬유소는 대장 안에서 물과 섞이면서 대변의 양과 점도를 결정합니다. 즉 식물성 섬유질의 섭취 부족은 대변의 양을 적게 하고 딱딱하게 만듭니다.

운동 부족 또한 대장의 운동을 저하시킵니다. 반복적으로 대변을 보는 것을 참으면 직장 내의 대변에 의해 야기되는 배변 반사 기능이 떨어질 뿐 아니라 점막에서의 수분과 전해질의 흡수가 증가하여 대변 내의 수분이 줄어들고 대변이 딱딱해져서 배변이 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모든 변비 환자는 하루 30g 이상의 식이섬유소와 하루 8``컵 이상의 물을 먹어야 합니다. 식사 습관만 개선해도 약 90`%의 변비 환자에서 변비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둘째, 대장암, 장꼬임, 장이 막히는 대장 폐쇄, 항문 협착, 선천선 거대 결장 등에 의한 대장의 구조적 이상이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는 갑상선기능저하증, 당뇨병, 임신 등 내분비 또는 대사장애, 척수나 뇌의 손상에 의해서 또는 골반내 수술에 의한 신경 손상, 마약, 항경련제, 항우울제, 철분 제재 등의 약제 복용 그리고 하루에 한 번 대변을 보는 것이 건강의 척도라는 잘못된 인식 때문에 장기간 설사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특별한 원인이 있어 생긴 변비를 이차적 변비라고 하며, 이런 원인에 대한 고려와 검사를 먼저하고 그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변비를 일차적 변비라고 하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변비입니다.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로 166, 5층 6층(화곡동, 화수빌딩) 현대항분하지외과의원
대표자: 유광희 Tel: 02-2698-5021 Fax: 02-2607-8490 사업자번호 : 139-99-50549
Copyright ⓒ 2003 by 현대항분하지외과 All rights reserved. e-mail : hangmun75@hangmun75.com

개인정보 취급방침